본문 바로가기

android

핸드폰 초기화 하기 스마트폰 초기화 하는법(패턴 뚫기, 어플 초기화)

핸드폰이 버벅거리거나 느려졌을때 혹은 핸드폰을 얻었는데 패턴락이 걸려있을때 공장초기화를 하는데요.

핸드폰 초기화 하는거 생각보다 그렇게 오래걸리지 않아요~ 저는 초기화를 많이 하는 편인데 초기화하는 시간 보다 초기화 하기 전에 백업 하는 시간이 더 오래 걸리 더라고요 ㅋㅋ


초기화 하는 방법엔 2가지가 있어요



1.공장초기화

공장초기화는 핸드폰이 막 공장에서 나온 것 처럼 초기 상태로 되돌려 놓는다는 뜻이에요.

☞사진과 핸드폰 안에 저장된 음악 같은것은 날아가지 않으나 깔아두었던 앱(예를들면 카카오톡 대화 기록)이나 연락처, 매세지, 메모 등은 모두 삭제되니 미리 백업을 해 두셔야 합니다.

루팅하시고 시스템 어플을 삭제하시거나 교체하신 분들은 공장초기화 해도 시스템어플은 원래대로 돌아오지 않아요 (2번 방법대로 하시거나 오딘으로 롬을 덮어 씌워야 할 것 같습니다.)


① 먼저 핸드폰을 종료 합니다.



② 종료가 된 후 볼륨 상 + 홈버튼 + 전원버튼 을 같이 누르고 있다가 삼성로고가 보이면 때줍니다.


(누르는 버튼은 기기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어요)

볼륨 상 + 홈버튼 + 전원버튼: 갤럭시 노트2, 갤럭시s2, 갤럭시s3, 갤럭시s4 


볼륨 상 + 볼륨 하 + 홈버튼 + 전원버튼: 갤럭시s2 LTE, 갤럭시s2 HD LTE, 갤럭시 Note, 갤럭시 넥서스


홈버튼 + 전원버튼: 갤럭시 Neo, 갤럭시 에이스


☞그 외의 기종은 이곳을 참고하세요 정리가 잘 되어 있어서 링크 겁니다.

  http://blog.naver.com/wpx?Redirect=Log&logNo=162807798



③ 제대로 했으면 사진처럼 리커버리모드로 부팅이 됩니다. (기기마다 약간씩 생긴게 다를 수 있어요)

리커버리모드에 진입하지 못하고 정상적으로 부팅이 되는 사람은 다시 전원종료 후 도전해 보세요!




④ 여러 목록 중에 wipe data/factory reset 을 선택 합니다.

리커버리 모드 조작 방법:  위 아레 - 볼륨 상 하 버튼 

선택 - 전원버튼 혹은 홈버튼





⑤ yes __ 어쩌구 저쩌구 하는데를 볼륨 하 키로 쭉 내려서 선택 합니다. 




⑥ 얼마 지나지 않아서 다시 초기상태로 되돌아 올텐데요.

여기서  맨 위에 있는 reboot system now 를 선택하면 완료입니다~


재부팅 할때 평소보다 약간 더 오래 걸리는데 원래 초기화 후 처음에만 그런것 이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2. 기본값 데이터 재설정

아이스크림샌드위치(ICS) 이상만 가능 합니다. 진저브레드에는 환경설정에 기본값 데이터 재설정이 없어요~


① 환경설정에 들어갑니다.




② 백업 및 데이터 재설정 을 선택합니다.(LG이신 분들은 개인정보 보호 를 선택하세요)





③ 기본값 데이터 재설정을 선택합니다.





내장 메모리 포맷을 선택하시면 사진과 핸드폰 안에 저장된 음악이나 기타 파일들도 모두 삭제하고

선택하시지 않으면 공장초기화와 마찬가지로 사진과 핸드폰 안에 저장된 음악 같은것은 날아가지 않으나 깔아두었던 앱(예를들면 카카오톡 대화 기록)이나 연락처, 매세지, 메모 등은 모두 삭제됩니다.





모두 삭제 버튼을 누른 후 기다리시면 디바이스가 알아서 공장 초기화를 해줍니다. (그냥 기다리세요)


기기가 알아서 재부팅이 되면 완료입니다. 그때까지 배터리를 분리하시면 안되요.






초기화 하실때 사진은 날아가지 않으나 혹시를 대비해서 백업을 하시고 신중히 초기화를 선택해 주세요.

다시한번 강조 하지만 연락처 메세지 등은 백업이 필수 입니다.

그리고 초기화를 하시면 환경설정도 모두 초기화 되니 와이파이 비밀번호나 구글 계정 등은 미리미리 적어 두세요~


이상으로 핸드폰 초기화 하는법 마칩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